Hotel O (해남 오시아노 호텔)

HOTEL O : Boundary Over Nature (해남 오시아노 호텔), 현상설계공모, 2019

Design by HG-Architecture (국형걸, 이민호, 김보경)

바다와 육지의 경계, 도시와 자연의 경계, 일상과 일탈의 경계 ; 우리에게 경계는 잠시 쉬어 가는 휴식과 삶을 돌아보며 머무는 여유의 공간이다. 새로운 경계는 사방으로 열린 주변 자 연의 풍광을 담는다. 새로운 경계와 기존의 지형은 자연스럽게 공간을 만들어준다. 방문객 은 자연과의 경계가 만들어낸 공간에서 머물며 휴식과 여유를 찾는다.

SITE

건물은 지형에 차분히 얹혀진다. 건물주변에는 기존 지형의 등고를 따라 흐르는 산책로와 전 망대가 만들어진다. 건물은 산책로와 각 접점에서 만나고, 모든 방향으로 건물의 조망은 열린 다. 기존 지형의 상부는 정리되어 잔디광장이 되고, 기존 산책로는 유지/복원되어 대지 중턱에 새로 조성된 산책로와 연계된다.

PROGRAM / CIRCULATION

동선과 공간은 위에서 아래로 향한다. 로비를 비롯한 모든 공용공간은 5F(LV+32m)에 위치한다. 방문객은 주차장 (LV+15m)에 내려 모든 공간이 연결된 5F 로비(LV+32m)로 올라온다. 방문객은 이곳을 지나 시계방향으로 돌며 각 주동(A동, B동, C동)으로 나뉘어 내려간다. 레스토랑 출입객은 직접 로비와 연계된다. 관리동은 독립적이나 5F(LV+32m) 에서 연계되며, 서비스 동선은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간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