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글미로놀이터 (Hangul Labyrinth Playground)
기간 : 2023.10.6~9
장소 : 세종호수공원 잔디광장
Design and Installed by YZA (국형걸, 박재완, 이서윤)
한글은 세계에서 유일하고 독특한 문자체계 중 하나이다. 자음과 모음의 조합만으로 다양한 글자와 의미를 만들어내고, 이들이 초성/중성/종성 의 원리를 가지고 구성되고 있다. 구체적으로는, 하나의 선이 가로 혹은 세로 방향으로 꺽이면서 그 형태적 차이를 가진 자음 혹은 모음 이라는 한글의 모듈이 된다. 이러한 모듈의 전체적인 조합은 문자가 되고, 곧 의미가 된다. 즉, 한글은 부분과 전체의 조합의 언어이고 창조적 변형이 가능한 창작의 언어이다.
‘한글미로놀이터’는 한글 모듈들의 조합이 만들어낸 놀이공간이다. 약 2000여개의 플라스틱 파렛트 유닛들은 ㄱ,ㄴ,ㄷ,ㄹ,ㅁ,ㅂ,ㅅ,ㅇ,ㅈ,ㅊ 10개의 한글 모듈이 된다. 10개의 한글모듈은 서로 모이고 흩어지면서 복잡하고 밀도있는 공간을 만들고, 아이들은 그 미로 공간 안에서 자유롭게 뛰어 놀며 미로를 탐험하고 찾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. 플라스틱 파렛트 유닛으로 만든 공간은 마치 거대한 레고블럭으로 만든 공간으로 보여지며,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도전과 탐험의 동기부여를 제공해준다.
미로의 내부와 외부에는 세종축제 한글 종이접기 관련 한 본 행사 여백의 공간이 주어지고, 각 코너에는 아이들과 함께 온 부모님과 시민들이 앉아 쉴 수 있는 계단식 휴게공간이 만들어진다. ‘한글미로놀이터’는 멀리서는 하나의 아이콘이자 조형물이고, 가까이 내부에서는 미로공간으로 이루어진 아이들의 놀이터이다.